본문 바로가기

역사/세계사

[세계사 속으로] 네페르티티 여왕

네페르티티 여왕  |  영원한 아름다움, 나일의 여왕

     네페르티티(Nefertiti - 기원전 1370년경-기원전 1330년)는 고대 이집트 제18왕조의 파라오 아케나톤의 왕비이자 투탕카멘의 양어머니이자 장모였다. 아톤으로 알려진 태양신 숭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썸네일 - 네페르티티
네페르티티 여왕, 영원한 아름다움, 나일의 여왕

 

     네페르티티는 남편과 함께 고대 이집트 역사상 가장 부유한 시기에 통치했다. 일부 학자들은 네페르티티가 그녀의 남편이 죽은 후 투탕카멘의 즉위 전에 그를 대신해 약 2년간 여왕으로 통치했다고 하기도 한다.

     20세기, 네페르티티는 현재의 베를린 신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그녀의 고대 흉상을 발견하고 전시한 것으로 유명해졌다. 네페르티티의 흉상은 고대 이집트의 예술 작품 중 가장 많이 복제된 것 중 하나이다. 이집트 조각가 투트모스의 것으로 추정되며 20세기 초에 발굴된 그의 작업 단지에서 발견되었다.

 

 

가족

     네페르티티의 혈통은 기록되어 있지 않지만, 그녀의 이름이 '아름다운 여인이 왔다’로 번역되었기 때문에 초기 이집트 학자들은 그녀가 미탄니(시리아) 출신의 공주였을 것이라고 믿었다. 그러나 그녀가 아케나톤의 어머니 티의 형제인 아이의 이집트 태생의 딸임을 시사하는 강력한 정황 증거가 있다. 네페르티티의 부모님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알려져 있지 않지만, 그녀에게는 여동생 무트노지메트가 있었다. 네페르티티는 결혼 후 10년 이내에 6명의 딸을 출산했는데, 첫 세명은 테베스에서, 나중 세명은 아케타톤에서 태어났다. 그녀의 딸들 중 두 명은 이집트의 여왕이 되었다.

 

 

 

 

생애

     네페르티티의 가장 초기 모습들은 왕실 집사인 파렌네페르와 고관 라모스의 테베 무덤에서 나왔는데, 그곳에서 그녀는 남편과 함께 하는 모습이 보인다. 태양의 의식과 관련된 숭배의 대상인 벤벤의 돌의 저택으로 알려진 테베 사원에서 네페르티티는 사제로 봉사하고 태양신 아톤에게 제물을 바치는 등 왕의 특권을 이용하여 더욱 두드러진 역할을 했다. 카르낙(룩소르)과 헤르모폴리스 마그나(알 아슘나인)로부터 수습된 벽돌들은 네페르티티가 이집트의 여적들을 때리는 의식에 참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녀는 그녀만의 독특한 머리 장식을 하고 있는데, 높고, 가장자리가 곧고, 꼭대기가 평평한 파란색 왕관을 쓰고 있다.

     아케나톤의 재위 5년이 끝날 무렵, 태양신 아톤은 이집트의 지배적인 국가적 신이 되어 있었다. 오래된 사원은 폐쇄되고 법원은 특별히 건설된 수도 아케타톤으로 옮겨졌다. 여기서 네페르티티는 중요한 종교적 역할을 계속하고 남편과 함께 태양신 아톤, 아케나톤 왕, 그리고 왕비로 구성된 신성한 삼위의 여성 요소로서 남편과 함께 의식을 거행했다. 과장되게 여성스러운 몸매와 고운 리넨 옷으로 강조된 그녀의 성정 매력, 그리고 여섯 공주의 끊임없는 등장으로 강조된 그녀의 다산은 그녀가 살아있는 풍요의 여신으로 여겨졌음을 보여준다. 네페르티티와 왕가는 개인적인 신앙의 비석과 비왕가의 무덤 벽에 나타났고, 네페르티티의 상은 남편의 석관 네 귀퉁이에 서 있었다.

     일부 역사학자들은 그녀의 부조와 조각상을 고려하여 네페르티티가 왕후, 즉 왕의 배우자가 아닌 남편의 공동 통치자 역할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믿는다. 그러나 그 증거는 결코 결정적인 것이 아니며, 그녀의 정치적 지위를 확인하는 서면 증거도 없다.

 

 

 

 

죽음과 매장

     네페르티티의 시신은 발견된 적이 없다. 만약 그녀가 아마르나에서 죽었다면, 그녀가 아마르나 왕릉에 매장되지 않았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다. 그러나 왕들의 계곡에 매장된 것은 아마르나의 매장지 중 하나가 투탕카멘의 통치 시대에 테베에 다시 매장되었음을 뒷받침한다. 따라서 이집트 학자들은 네페르티티가 왕들의 계곡에 있는 왕실 미라의 은닉처에서 회수된 신원 불명의 시신 중 하나일 가능성이 있다고 추측하고 있다. 21세기 초에는 아멘호테프 2세의 무덤에서 발견된 '젊은 부인'에 관심이 쏠렸지만, 현재 이 시신은 네페르티티가 되기에는 너무 어리다는 것이 거의 확실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발견

     아마르나는 아케나톤이 죽은 후 바로 버려졌고, 네페르티티는 1912년 루트비히 볼샤르트가 이끄는 독일 고고학 임무로 투트모스의 아마르나 작업장 폐허에 누워있는 네페르티티의 초상화 흉상을 발견할 때까지 잊혔었다. 이 흉상은 1920년대에 베를린 박물관에서 전시되어 곧바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고, 네페르티티는 고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성상 중 한 명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