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세계사

[세계사] 명・청의 사회와 경제

명・청의 사회와 경제 

 

썸네일 명청의 사회와 경제
명・청의 사회와 경제

 

신사층의 형성

     명·청 시대에는 신사가 지배 세력의 주류를 이루었다. 신사는 명 대에 학교와 과거제가 결합하면서 형성되었는데, 전·현직 관리를 포함하여 주·부·현의 공립학교 학생과 졸업생 등 관직에 나갈 수 있는 자격을 갖춘 계층이었다. 그러나 과거 응시 자격자가 증가하면서 과거 시험의 경쟁이 치열해지자 관직 진출을 포기하고 향촌 사회에서 백성 교화, 치안 유지, 공공사업, 세금 징수 등에 참여하는 신사가 늘어났다.

     신사는 교역 면제, 조세 감면, 가벼운 범죄에 대한 처벌 면제 등의 특권을 가졌으며, 청 대에도 이러한 특권을 그대로 인정받았다. 신사는 토지를 차지하여 지주 층이 되었고, 고리대와 세금 납부 대행 등으로 사적 이익을 추구하여 농민을 억압하기도 하였다.

     신사는 한편으로는 정부를, 다른 한편으로는 백성을 대변하면서 지방관을 도와 사회 안정과 풍속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맡았다. 이 때문에 중앙에서 임명한 지방관일지라도 이들의 존재를 무시하고는 행정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없었다.

     한편 농업과 상공업 등의 경제 발전으로 부유한 서민층이 등장하였고, 학교 교육이 확대되어 서민층의 지위가 향상되었다. 이들은 자신의 지위를 보장받기 위해 소작료 납부 거부 운동(항조)을 일으키거나, 과도한 세금 요구에 반발하여 투쟁(직용의 변)을 벌이기도 하였다.

 

 

 

 

농업과 상공업의 발전

     명·청 시대에는 창장강 중상류 지역에서 강과 호수 주변의 농지 개간과 수리시설이 폭넓게 개발되었다. 농업 생산을 장려하여, 명대에는 창장강 중류지방, 청 대에는 창장강 상류 지방인 쓰촨 지역까지 쌀 생산이 확대되어 곡창 지대로 개발되었다. 더불어 신대륙(아메리카)에서 옥수수, 고구마, 감자 땅콩 등의 작물이 들어와 식량 생산에 크게 이바지하였으며, 차·면화·담 배·사탕수수 등 상품 작물이 전국 각지에서 활발하게 재배되었다. 농업 생산량 증가에 따라 인구도 많이 증가하였다.

     송 대 대표적인 쌀 생산지였던 창장강 하류 지방은 도자기를 비롯하여 면직업·견직업 등 수공업 생산의 중심지로 변모하였다. 쑤저우, 항저우 같은 도시들은 비단, 면직물 등을 생산하고 판매하면서 크게 번영하였다. 한편, 창장강 하류 지방 사람들은 상공업 발달로 식량이 부족해지자 창장강 중・상류 지방에서 식량을 구입하였다. 그 결과 창장강 하류는 상공업, 중・상류는 농업의 중심지로 분화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농업과 수공업의 발전은 상업의 발달을 촉진하여 전국에 수많은 중소 도시와 정기 시장이 등장하였고, 상인들은 수로와 육로를 통해 각종 물자를 운반하여 큰 이익을 얻었다.산시 상인·휘저우 상인 등 전국을 무대로 활동하는 상인이 등장하였다. 상인들은 동업 조합(공소), 동향 조합(회관)을 세워 자신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였다. 이런 경제 발전과 함께 인구도 많이 증가하여 18세기 후반에는 2억 명, 19세기 중반에는 4억 명을 넘었다.

 

명청 시대의 경제 발전 지도
출처 - MiraeN 고등학교 세계사

 

 

 

 

 

대외 정책과 세제 개편

     명은 국초에 사적인 해외 무역을 제한하는 해금 정책을 시행하는 한편, 조선과는 조공 무역, 일본과는 감합 무역 등만 허용하였다. 영락제 때 정화의 항해를 통해 조공 무역의 범위가 일시적으로 확대되어 동남아시아는 물론 멀리 아프리카의 일부 국가가 명에 조공하기도 하였다. 명 후기에 해금 정책은 점차 완화되어 사무역이 증가하였다.

      청도 초기에는 명의 부흥을 꾀하는 세력을 잠재우기 위해 해금 정책을 시행하였으나, 강희제 때 타이완의 반청 세력을 평정한 후 몇 개의 항구를 개항하여 해외 무역을 허용하였다. 상인의 해외 진출을 허용하는 한편, 유럽 상인에게는 광저우에 설치된 공행을 통해서만 교역을 허용하였다.

      16세기경 신항로 개척 이후에는 유럽 상인들이 중국으로 들어오면서 교역이 크게 확대되었다. 당시 유럽 에서 중국산 차와 도자기 등이 큰 인기를 끌면서, 물품의 판매 대금으로 일본과 아메리카로부터 막대한 양의 은이 중국으로 유입되었다. 이로 인해 명의 산업이 더욱 발전하고 화폐로서 은의 가치가 높아져 농촌에서까지 은으로 세금을 내는 방식이 확대되었다. 명 말기에 잡다한 항목을 통합하여 지세와 정세를 은으로 납부하는 일조편법이 시행되었다. 청의 강희제는 1711년의 성년 남자 수를 기준으로, 이후 늘어나는 인구에 관해서는 인두세를 거두지 않기로 하였다. 이후 인두세를 토지세에 합하여 은으로 한꺼번에 징수하는 지정은제가 시행되었다. 그 결과 세제가 안정되고 인구가 비약적으로 증가하였다.

     한편 청 대에 인구가 많이 늘면서 변경 지역으로 인구가 활발하게 이동하였다. 인구가 유입되면서 변경 지역은 개발이 촉진되었지만, 토착민과 이주민의 갈등은 이후 사회 불안을 낳은 배경이 되었다. 인구 밀도가 높은 동남 연안 지방에서는 일부 주민이 동남아시아로 이주하여 화교 사회를 형성하였다.